휴가 중이라 가족을 볼 수 없어서 아쉬워요. 하지만 이럴수록... 우리가 우울해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코로나19를 이겨내야 합니다. 온 가족이 다시 모여 행복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도라지 효능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도라지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도라지의 꽃말은 한결같은 사랑, 성실, 순종이다. 도라지는 일반적으로 산과 들에서 자라며, 꽃은 7월과 8월에 자주색 또는 흰색으로 피며, 줄기의 꼭대기에는 1~5개의 꽃이 핀다. 한반도와 일본, 중국, 동부 시베리아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래된 도라지는 인삼보다 더 좋고 많은 유용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동의보감에는 도라지의 효능에 대한 기록이 278건 있다. 특히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성분으로 제사, 비빔밥, 뭉크킨 등 다양한 요리에 특유의 쓴맛과 향기가 사용된다. 최근, 그것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그럼 도라지의 효과를 봅시다.

 

도라지 효능 10가지

 

1. 항암효과

 

도라지 효과의 사포닌 성분은 위장과 건강하지 못한 성분이 접촉하는 것을 막고, 과산화지질의 분해로 암세포가 발생·증식하는 것을 막는다. 특히 사포닌은 독성물질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이고 암 발생을 억제하며 폐암 등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2. 빈혈 예방

 

도라지는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 도라지가 풍부한 철분은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3. 기관지 건강

 

도라지 효과는 기관지 점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기관지 점막을 강화하며 도라지의 사포닌 힘인 기침·가래·천식 등 기관지 질환을 예방·개선해 준다. 또한 도라지의 이눌린 성분은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며, 특히 도라지를 차로 자르고 추운 겨울철에는 가래와 기침이 나온다.

 

4. 당뇨병 예방

 

도라지 효과 중 혈당치를 정상화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이다. 특히 도라지 이눌린이라는 다당류는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며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

 

5. 골다공증 예방

 

도라지의 다섯 번째 장점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도라지의 칼슘 함량은 성장기 어린이에게 뼈를 형성하고 노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6. 면역력 강화

 

도라지에 들어있는 트립토판,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 성분이 면역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사포닌이 면역력을 강화해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 도라지의 비타민C 성분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감기, 외부 바이러스, 질병 등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준다.

 

7. 노화방지

 

도라지의 일곱 번째 장점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풍선은 해독과 신진대사를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8. 치매예방

 

도라지의 효과 중 하나인 치매 예방은 기억과 관련된 아세틸콜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9. 혈관질환 예방

 

도라지의 아홉 번째 장점은 도라지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도라지 이눌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혈관질환을 예방한다.

 

10. 기침 완화

 

도라지의열 번째 장점은 도라지가 기침 해소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도라지 사포닌은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하고 박테리아 등 이물질로부터 보호하며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킨다고 한다.

 

오늘은 이렇게 도라지의 효능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던 효능도 있겠지만 모르던 효능이 더 많으셨을겁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