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 나날이 오르기만 하는 물가에 마냥 일해서 내 돈으로 벌어서 집산다 라고 생각한다면 집을 획득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평생 일해도 집을 사기 힘들다는 말 이 많은데,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에 대해 10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상당수의 대다수의 사람들의 사태가 이렇습니다. 직장인이 내 돈 모아 집을 산다면 몇십 년이 걸릴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런 입장을 대비하여 정부에서는 무주택, 또는 신혼,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 자격이 되는 사람에 한하여 낮은 금리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생애최초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혼인 사례에는 신혼부부 전용 주택구입자금 대출이 금리가 더 저렴합니다. 아래에서 자격조건 및 대상 금리 한도 등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지원자격 및 대상

디딤돌 대출은 부부합산 소득이 연간 6천만 원 이하여야지 대출신청을 할 수 있는데,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부부합산 소득 연간 7천만 원 이하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하고, 단독세대주도 신청 가능합니다. , 30세 미만의 단독 세대주인 사례에는 제외가 됩니다.

 

부부합산 자산기준으로 봤을 때 3.91억 원 이하면 청구 가능하며. 자산 기준은 (부동산(real estate)+자동차+금융자산+일반자산)으로 책정이 되고, 부채가 있는 사례에는 자산에서 -(내려간)가 되어 책정이 됩니다.

 

 

 디딤돌 금리

 

기본적으로는 위의 표에 나와 있는 것처럼 금리가 적용이 됩니다. 다만 금리우대 수권을 받아 금리를 내릴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금리우대 조건

금리우대는 중복 적용 불가합니다. 연소득 6천만 원 이하로 한부모 가족 확인서를 발급받은 가구 또는 만 6세 이하 미취학 아동을 부양하고 있는 한부모 가족에게 연 0.5% p, 다문화가구, 장애인 가구 및 신혼가구 연 0.2% p의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우대금리(중복 적용 가능)

 

▶ 청약 저축 가입자(본인 또는 배우자) 가입기간이 1년 이상이고 12회 차 이상 납입한 경우에는 연 0.1% p, 3년 이상이고 36회차 이상 납입한 경우에는 0.2%p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청약 저축 가입자 민영주택 청약 지역별 최소 예치금액 납입이 완료된 날로부터 1년이상 0.1%p, 3년 이상 0.2% p입니다.

 

▶ 부동산 전자계약으로 국토교통부 부동산 전자계약 시스템을 활용해 주택의 매매계약을 체결한 경우 0.1% p

 

▶ 자녀 우대금리 (다자녀 0.7% p, 2자녀 0.5% p, 1자녀 0.3% p입니다.

 

*우대금리 적용 후 최종 연 1.5% 미만인 경우에는 연 1.5%로 적용됩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 자격의 주택 대상

 

1. 부부의 경우 수도권의 사례에는 전용면적 85이하, 수도권은 제외하고 읍, 면 지역은 전용면적 100이하 이면서 평가액 5억 원 이하 부동산을 구입하는 사례에 해당이 됩니다.

 

2. 30세 이상 미혼 단독세대주는 전용면적 60이하, 건축물 가격 3억 원 이하 부동산을 구입하는 사례에 해당됩니다.

 

 

 대출한도

최대 2.6억 원 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혼가구 2.2억원 이내, 2자녀 이상 가구일 사례에는 2.6억원 까지 대출한도가 책정이 됩니다. 해당이 되지 않는 분은 최대 2억 이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LTV 70%, DTI 60% 이내)

 

 

 대출기간

 

기간은 10, 15, 20, 30년 이 있는데 본인이 원하는 기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거치는 최대 1년까지만 예방하고, 원리금(원금) 균등분할상환 또는 체증 식상 환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중도상환하고자 할 때의 수수료는 3년 이내에 발생하며, 중도 상환된 원금에 대하여 대출실행일로부터 경과일 수 별로 1.2% 한도 내에서 부과가 됩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 자격 신청절차 및 취급은행

디딤돌 대출의 사례에는 소유권 이전등기를 하기전에 신청하면 됩니다. 소유권이전등기를 한 사례에는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건축 & 재개발의 사례에는 잔금처리를 하고 소유권이전등기를 종료된 후에 디딤돌로 갈아타시면 됩니다.

 

*더 상세한 사항은 대우하는 은행이나, 기금 e 든든 사이트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백신 접종 전 반드시 피해야 할 약물은 무엇일까?

최근 백신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령자의 백신접종예약에 이어 30세 이상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얀센 백신의 예약도 끝이 났습니다. 예약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노쇼 백신이 나

gamestrategy.tistory.com

 

 

50대 백신 접종 시기 및 사전예약 방법

오늘은 50대 백신 접종 시기 및 예약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백신이 효과가 있다는 것은 미국이나 다른 나라를 통해서 확실히 입증되고 있습니다

gamestrategy.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및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5차

gamestrateg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